다이아2는 메이크투하이크에서 출시하는 첫번째 텐트입니다.
싱글월의 공격형 텐트로써 악천후에 빠른 설치/철수, 가볍지만 견고한 구조가 주요한 특징입니다.
구조 – 폴대
단순하지만 가장 견고한 형태인 X자 폴대 구조입니다.
외부에서 폴대를 체결하는 방식이므로 인폴에 비해 설치/철수가 쉽고 빠릅니다. 특히 비/눈/바람으로 인한 악천후에서 출입구를 닫은 상태에서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폴대 체결은 슬리브 방식과 클립 방식을 조합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MSR어드밴스프로, 제로그램 파피용 라이트가 이와 동일한 방식이어서 개발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슬리브 방식은 구조적인 안정감과 내부 공간을 확보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한쪽 끝에서 텐션을 조정해줘야하고 긴 폴대를 넣고 빼는 과정이 다소 불편합니다. 반면 클립 방식은 설치가 쉽지만 내부 공간이 줄어듭니다. 이 둘을 조합하였을때 각각의 단점 보다는 장점이 더 크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하게 된 것입니다.
구조 – 출입구와 환기구
이 텐트의 가장 큰 특징은 출입구가 양쪽에 있고 각각 매쉬 이중창이라는 점입니다.
환기구 역시 양쪽에 있고 내/외부에서 지퍼로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좌) 슬리브 방향. *사진상 도어 패스너가 1개이지만 우측과 같이 2개 부착됩니다.
우) 클립 방향

환기구

내부
재료 – 원단
플라이는 Dyneema® Composite Fabric이며 플로어는 SilPoly입니다.
플라이에 사용된 원단은 일반 직조원단과 다르게 Dyneema Fiber를 라미네이트하여 만든 것인데, 무게 대비 인장강도가 매우 높고 독특한 질감과 시각적 특징이 있습니다. 어떤 사고에 의하여 부분적으로 뚤리거나 뜯어지더라도 결코 바람에 의해 계속 찢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 텐트 원단과 비교하여 뚤림과 마찰에 있어서 다이니마가 특별히 강하지 않고 가격은 너무 비싸기 때문에, 바닥에는 굳이 다이니마를 사용하지 않고 폴리 원단을 적용하였습니다.
재료 – 폴대
Easton사의 Syclone™ 폴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과 카본의 장점을 모두 갖춘 이 폴대는 탄도섬유-카본-레진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텐트의 폴대는 빳빳함과 탄성력을 균형있게 갖추어야 좋은 폴대라고 말할 수있는데,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Popular Science의 한 연구에 따르면, 풍력 및 유연성 테스트에서 알루미늄보다 파손 및 휘어지는 피로도에 대해 80% 더 탄력성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텐트 위로 사람이 넘어졌을 때, 몇개의 인서트(연결부의 알루미늄)가 살짝 휘어졌을 뿐 파손되지 않았습니다.
참고사항
결로: 텐트의 긴 벽면은 투습기능이 없는 일반 다이니마입니다. 그래서 결로를 최대한 완화하기 위해 앞뒤 출입구는 투습 다이니마 (Breathable Dyneema)가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원단은 올해로 생산이 중단되었기 때문에 나중에는 다른 원단으로 교체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큼지막한 환기구가 2개 있습니다. 하지만 습도가 아주 높지 않더라도 결로를 완전히 막지는 못합니다.
비침: 다이니마 재료의 특성상 긴벽면은 2~30% 비침이 있습니다. 사용하다보면 잔구김에 의해 비침이 다소 줄어들지만, 그래도 사생활 보호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점을 전혀 개의치 않지만, 누군가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일 수도 있으므로 구매시 유의하세요.
액세서리
풋프린트, DCF 텐트 파우치,DCF 폴 파우치, DCF 펙 파우치 + DAC펙 6개, 가이라인 4개, 리페어 테이프
전실
전실은 별도 구매입니다. 구매처
앞서 출시했던 MSR어드밴스프로용 전실 겸용입니다. 사실은 이 텐트의 개발이 먼저 이루어졌었고, 구조와 크기가 어밴프로와 비슷하기 때문에 제품명을 MSR어밴프로용 전실로서 출시했던 것입니다.
공격형 텐트를 첫 제품으로 출시한 배경
메이크투하이크라는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DIYer로서 4년간 22종의 백패킹용 텐트를 개발했었습니다. 각각 1개씩만 만든것은 아니었으니 대략 4~50개의 텐트를 만들었 것 같습니다.
개발자인 저도 하이킹을 좋아하지만 스스로 하이커라고 말하기 부끄러운 수준이고 히말라야 같은 극한의 환경에서 텐트를 쳐본 적도 없습니다. 그런데 텐트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테스트를 위해서 항상 악천후에 하이킹을 다니다보니 공격/속공형 텐트의 필요성을 자주 느끼게 되었고, 그러면서 제 관심이 공격형 텐트로 모아진 것 같습니다.
SPEC
용도/형식: 산악용 공격형
시즌: 4계절
구조: 싱글월, 2개의 출입문과 각각 매쉬 장착, 2개의 환기구, 하이브리드 폴 체결
재료: 일반 다이니마(100% Waterproof), 투습 다이니마(~15,000mm), 실폴리(~4000mm), 이스턴 싸이클론 폴
무게: 1.1kg (텐트/폴대/파우치) ~ 최대1.3kg(+풋프린트/가이라인4/펙6/파우치)
크기: 220 x 120 x 104(내부높이) cm
구성: 텐트+파우치, 폴+파우치, 펙 6개+파우치, 풋프린트, 가이라인 4개, 리페어 테이프
가격: 120만원
구매처: 네이버스마트스토어
10월 15일 오후 1시 선착순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핸드메이드로 직접 만들다보니 양이 많지않아서 선착순으로 할 수 밖에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본 상품은 주재료 생산 중단으로 인하여 단종되었습니다.